미디어 이슈 리포트

넷플릭스 '일일 예능제' 도입, 정주행 대신 요일별 예능 편성으로

심미솔 2025. 4. 11. 14:38

 

안녕하세요! 😊

요즘 넷플릭스에서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다는 소식, 들어보셨나요?

 

바로 ‘일일 예능제’ 도입인데요!

TV처럼 요일마다 한 편씩 예능을 공개하는 방식이에요.

사용자에게 정주행 습관을 제공했던 넷플릭스가 왜 갑자기 기다려서 보는 방식을 시도하는 걸까요?

 

오늘은 넷플릭스가 왜 이 시도를 하고 있는지,

어떻게 전략이 바뀌고 있는 건지 함께 살펴볼게요~ 😎

 

 

 

넷플릭스, 이제는 ‘요일별 예능 편성’도 한다고?

 

그동안 넷플릭스는 대부분 콘텐츠를 한 번에 공개했죠.

그래서 주말에 정주행하기 좋은 플랫폼이라는 이미지가 강했는데요,

최근엔 예능을 중심으로 요일별 공개 방식을 도입하고 있어요!

 

대표적인 사례로는

<피지컬: 100 시즌2>가 매주 화요일마다 한 회씩 공개되었고,

<코리아 넘버원> 같은 예능도 비슷한 패턴으로 진행됐죠.

 

 

넷플릭스는 매일 5시 일일 예능을 공개하고 있는데요!

넷플릭스 일일 예능은 30분 내외의 콘텐츠를 매주 가볍게 선보이는 형식이에요.

 

"오늘은 넷플 예능 나오는 날이지~"

이렇게 일상 속에서 넷플릭스를 떠올리게 하려는 전략이에요 😊

 

그럼 왜 정주행 중심이던 넷플릭스가 요일별 예능 편성을 시작했는지 아래에서 한 번 알아볼까요~?

 

 

 

넷플릭스가 요일별 예능 편성을 시작한 이유

 

사실 넷플릭스는 ‘몰아보기’를 통해 전 세계를 사로잡은 플랫폼이에요.

모든 에피소드를 한 번에 공개하면서

시청자들이 단기간에 빠르게 콘텐츠를 소비하도록 유도했죠.

 

하지만 이 방식엔 단점도 있었어요.

  • 콘텐츠 수명이 너무 짧다
  • 입소문이 오래가지 않는다
  • 구독 후 특정 콘텐츠 정주행 후 이탈하는 사용자들이 많다

 

그래서 최근엔 콘텐츠의 특성에 따라 전략을 다르게 가져가는 방식으로 변화 중이에요!

 

✔️ 드라마, 다큐멘터리 등은 여전히 동시 공개 전략 유지

✔️ 예능은 요일별 편성을 통해 지속적인 화제와 충성도 확보 시도

 

한마디로 넷플릭스는 몰아보기를 기본으로 하되, 루틴 시청을 유도하는 실험을 시작한 셈이에요!

 

 

 

넷플릭스, 오리지널 플랫폼에서 ‘일상 미디어’로 진화 중

 

예전엔 오리지널 콘텐츠가 나올 때만 잠깐 주목받았다면,

이제는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넷플릭스를 찾게 만들려는 변화가 일어나고 있어요.

 

📌 예능은 가볍고 반복 시청에 적합한 콘텐츠이기 때문에

📌 ‘요일별 편성’을 통해 TV 시청처럼 루틴을 만드는 데 딱 좋은 장르예요!

 

넷플릭스가 단순한 콘텐츠 플랫폼이 아니라

일상 속 미디어로 자리 잡으려는 전략이라는 점에서 꽤 의미 있는 변화예요.

 

 

 

OTT 콘텐츠 전략, 이제는 ‘기다림의 재미’까지 설계한다

 

요즘처럼 콘텐츠가 넘쳐나는 시대엔

오히려 ‘뭘 봐야 할지 모르는 피로감’이 생기기도 해요.

 

그럴 때 "오늘 넷플 예능 올라오는 날이지!" 하는 작은 리듬이

콘텐츠 소비 피로를 덜어주고, 플랫폼과 더 오래 머물게 만들어 주죠 😊

 

몰아보기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예능에 한해 ‘기다림의 재미’를 더하는 넷플릭스의 전략!

앞으로 다른 OTT들도 이 방향으로 움직이지 않을까 싶어요.

 

 

 

넷플릭스 일일 예능제, 앞으로 어떤 변화를 만들까?

 

콘텐츠 편성 방식 하나 바꿨을 뿐인데,

시청 습관, 구독 유지율, 콘텐츠 수명까지 영향을 미치는 변화.

넷플릭스의 일일 예능제는 단순한 시도가 아니라

OTT 시장 전체의 전략 전환을 보여주는 중요한 신호일 수 있어요!

 

 

 

여러분은 넷플릭스의 요일별 예능 편성, 어떻게 보시나요?

몰아보기파 vs 기다리기파! 댓글로 의견 나눠주세요~ 💬

 

앞으로도 이런 미디어 트렌드, 더 쉽게 풀어서 전해드릴게요!

다음 콘텐츠도 기대해주세요~ 🙌

 

💡 더 자세한 정보나 상담이 필요하시면 지금 문의 주세요! 😊

※ 집행 문의 컨택포인트: mediasolution@nhn.com

 

📌광고 상품소개서 & 프로모션 보러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