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이슈 리포트

광고 매체, 어디까지 발전했을까? 요즘 뜨는 신개념 광고 플랫폼 총정리

심미솔 2025. 4. 30. 14:52

 

 

 

안녕하세요! 😊

요즘 광고, 어디까지 진화하고 있는지 혹시 체감하고 계신가요?

 

예전엔 광고하면 TV, 지하철, 유튜브가 대표였는데요.

그런데 요즘은 실생활 동선 속 작은 공간들이 주목받고 있어요.

TV 광고, 유튜브 배너 뿐만 아니라 일상 속 택시 광고판, 비행기 랩핑, 과자 봉지 광고 등

새로운 형태로 우리의 일상 속에 광고가 노출되고 있답니다!

 

오늘은

✔ 왜 이런 다양한 광고 플랫폼이 생겨나고 있는지,

✔ 어떤 사례들이 실제로 등장하고 있는지,

 

쉽고 흥미롭게 풀어볼게요! 😊

 

 

 

광고 플랫폼, 왜 이렇게 다양해지고 있을까?

예전엔 광고하면 TV, 지하철, 유튜브 같은 ‘클래식 미디어’가 대표였죠.

하지만 이제는 사람들의 콘텐츠 소비 방식이 바뀌면서 광고도 그 흐름을 따라가고 있어요.

 

그 배경엔 이런 변화들이 있습니다.

  • 📱 사용자는 광고를 피하는 데 익숙해졌고
  • ⏳ 주의력은 짧아졌으며
  • 👀 시선은 더 '작고, 즉흥적인' 자극에 반응하게 되었죠

 

이런 흐름 속에서 광고는 더 가까이, 더 자연스럽게, 더 작게 스며들고 있어요.

플랫폼 입장에선 사람이 머무는 공간이라면 어디든 광고로 활용하고 싶은 상황이 된 거죠.

이렇게 등장하게 된 게 바로 요즘 시대의 광고 플랫폼입니다!

 


 

요즘 주목받는 ‘신개념 광고 플랫폼’ 사례들 🎯

1) GS25 ‘광고 스낵’

편의점 GS25는 최근 과자 포장지에 외부 브랜드 광고를 실었는데요!

포장지를 보는 순간, 특정 브랜드 메시지가 함께 노출되는 구조의 광고 상품이에요~

 

  • 사용자는 자연스럽게 시선을 두고,
  • 브랜드는 주요 소비층에게 반복적으로 노출되는 이점이 있어요.

 

또한, 광고 스낵은 광고수익으로 원가를 절감해,

소비자는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구조의 상생 모델 상품이에요!

 

광고 스낵은 소비 제품이 곧 매체가 되는 매우 흥미로운 방식인데요.😊

특히 젊은 세대가 자주 구매하는 상품에 적용되기 때문에

‘Z세대 타깃 브랜드’에 유리한 전략으로 볼 수도 있을 것 같아요.

 

 

2) 볼링장 스크린보드 광고

볼링장에서 볼링 게임을 하면서 광고를 보신 경험 있으신가요~?

아마 대부분 처음 보는 상품이라고 생각되는데요!

 

볼링장 스코어 보드 스크린에 광고가 노출되는 형태로,

게임을 진행하는 동안 자연스럽게 사용자 시선을 끌어올 수 있어 주목도가 극대화되는 매체에요.

 

  • OTT 스타일의 짧은 영상으로 구성하면 브랜디드 콘텐츠형 광고도 가능하고
  • 브랜드 인지도 상승과 주목도 중심의 메시지 전달에 효과적이에요.

 

최근에는 볼링장이 MZ세대의 여가 공간으로 다시 부상하면서,

해당 타깃을 공략하는 브랜드들이 이 매체에 주목하고 있어요!

 

 

3) 로봇 디스플레이 광고

요즘 공유오피스 내에서 돌아다니는 안내 로봇, 보신 적 있으신가요?

이 로봇에 광고 디스플레이를 장착해,

움직이는 광고 매체로 활용하는 방식이 늘어나고 있어요.

 

  • 눈에 잘 띄는 이동형 광고이고,
  • 특히 샘플링 제품을 제공하여 사람들의 시선을 끌기에 효과적이에요.

 

최근, 패스트파이브 서울숲점에서 입주사 및 방문객을 대상으로

케티봇을 이용한 이동형 광고와 제품 샘플링을 운영하기도 했는데요.

로봇이 스크린을 통해 광고를 송출하고 후면에 적재된 샘플링 제품을 요청한 테이블로

직접 전달하는 방식으로 구현됐어요.

 

 

 

정리하자면,

 

✅ 광고는 이제 눈에 띄는 것에서 자연스럽게 겪는 것으로

✅ 매체는 고정된 화면에서 사용자 동선 기반 인터페이스

✅ 전략은 단순 노출에서 정밀한 맥락과 경험 중심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브랜드 입장에서는 더 정밀하고, 자연스럽고, 스며드는 광고 설계가 중요해지고 있고,

사용자 입장에서는 광고조차도 재미있거나, 유용하거나, 최소한 덜 불편한 방식이 환영받고 있어요.

 

지금의 변화는 시작일 뿐,

앞으로도 더 새롭고 흥미로운 광고 플랫폼들이 등장할 것 같아요!

 

다음에도 이런 흥미로운 마케팅 트렌드와 인사이트,

쉽고 재미있게 풀어서 다시 돌아올게요! 🙌

 

궁금한 주제나 다뤄줬으면 하는 트렌드가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

 

 

※ 집행 문의 컨택포인트: mediasolution@nhn.com

📌광고 상품소개서 & 프로모션 보러가기

 

반응형